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6i7rGeEmTvqEjTJF3PJR4a1N9KTPpfw0
어제 4,5강 강의를 들었으니 오늘은 1강 강의를 듣고 문제를 더 많이 풀기로 했다
자주 나온다고 느끼는 개념들
GoF(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
-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빌더(Builder), 팩토리 메소드(Factory Method), ⭐프로토타입(Prototype), ⭐싱글톤(Singleton)
-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어댑터(Adapter), 브리지(Bridge), 컴포지트(Composite), 데코레이터(Decorator), 퍼싸드(Facade), 플라이웨이트(Flyweight), 프록시(Proxy)
-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커맨드(Command), 책임 연쇄(Chain of Responsibility),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반복다(iterator), 중재자(Mediator), 메멘토(Memento), 옵서버(Observer), 상태(State), 전략(Strategy), 템플릿 메소드(Template Method), 방문자(Visitor)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 암호화: 콘텐츠 및 라이선스를 암호화하고 전자 서명을 할 수 있는 기술
- 키 관리: 콘텐츠를 암호화한 키에 대한 저장 및 분배 기술
- 암호화 파일 생성: 콘텐츠를 암호화된 콘텐츠로 생성하기 위한 기술
- 식별 기술: 콘텐츠에 대한 식별 체계 표현 기술
- 저작권 표현: 라이선스의 내용 표현 기술
- 정책 관리: 라이선스 발급 및 사용에 대한 정책 표현 및 관리 기술
- 크랙 방지: 크랙에 의한 콘텐츠 사용 방지 기술
- 인증: 라이선스 발급 및 사용의 기준이 되는 사용자 인증 기술
화이트박스 테스트
- 모듈의 원시 코드를 오픈시킨 상태에서 원시 코드의 논리적인 모든 경로를 테스트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는 방법
- 설계된 절차에 초점을 둔 구조적 테스트로 프로시저 설계 제어 구조를 사용하여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며, 테스트 과정의 초기에 적용됨
- 모듈 안의 작동을 직접 관찰함
- 프로그램의 제어 구조에 따라 선택, 반복 등의 분기점 부분들을 수행함으로써 논리적 경로를 제어함
-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이해를 위해 논리 흐름도를 이용할 수 있음
- 테스트 데이터를 이용해 실제 프로그램을 실행함으로써 오류를 찾는 동적 테스트에 해당함
- 테스트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하여 검증 기준을 정함
- 종류
- 기초 경로 검사: 테스트 케이스 설계자가 절차적 설계의 논리적 복잡성을 측정할 수 있게 해주는 테스트 기법
- 제어 구조 검사
- 조건 검사: 프로그램 모듈 내에 있는 논리적 조건을 테스트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루프 검사: 프로그램의 반복 구조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 데이터 흐름 검사: 프로그램에서 변수의 정의와 변수 사용의 위치에 초점을 맞춰 실시하는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블랙박스 테스트
- 프로그램의 구조를 교려하지 않기 때문에 테스트 케이스는 프로그램 또는 모듈의 요구나 명세를 기초로 결정하지 않음
DDL과 DML과 DCL
DDL(데이터 정의어): CREATE, ALTER, DROP
DML(데이터 조작어): SELECT, UPDATE, INSERT, DELETE
DCL(데이터 제어어): COMMIT, ROLLBACK, GRANT, REVO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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