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지/1차 프로젝트

플젝 제대로 시작하기 앞서 정리한 일지

by 알케니브 2024. 10. 15.

1차플젝이 끝나가니까 지금까지 너무 정신없이 하느라 하루하루 일지 쓰는걸 간과했다는게 생각남ㅠㅠ

그래서 짬날때마다 지금까지 어떻게 진행했는지, 하면서 뭘 익히고 배웠는지 복기하는 겸 작성하기로 함

 

 

==================================


8/22~26

SPRING 수업이 끝나니 이걸..내가 할 수 있나..? 생각할 틈도 없이 CLOUD 수업이 시작됨ㅋㅋㅋ
낮에는 수업을 하고 점심시간 이후에는 정해진 조원들과 함께 플젝 주제와 회의등을 하게됨
조원들이랑 선정한 웹페이지 주제의 후보는 중고차, 렌트카, 웹소설 플랫폼, 기업용 ERP 였음

 

좁혀진 후보 두 개는 ERP와 중고차
ERP는 병원 ERP쪽 이야기가 나왔는데, 정석대로 할 수 있을거라는 장점이 있지만 자료참고가 어려울 것 같았음

중고차는 ERP보다는 게시판에 신경써야 할거고, DB를 빡세게 만들어야한다고 함

 

자료참고하기 좋고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을 것이라는 이점으로 중고차 판매 사이트로 결정!

 

8/27

1차로 짠 홈페이지 구성을 선생님께 들고가니 피드백을 주셨다

  1. 현재 너무 게시판 위주이니 이것은 부가기능으로 빼고 주 기능을 추가하자
  2. 주제를 하나 제대로 정하자
  3. 이용자가 가입함으로써 얻을 이득을 극대화하는 웹 위주로 아이디어를 떠올릴 것
  4. ERP + 판매업 위주
  5. 재고관리를 할 수 있도록 로직을 추가하자

그래서 수정한것이 아래의 내용. 조장님이 한 메모를 빌렸다

 

8/28

웹페이지 구성을 얼추 구성했으니 각 게시판의 주요 제공기능을 좀 더 상세하게 짜기로 했다. 아래는 그 내용.

  1. 회원 관리: 회원가입, 로그인, 로그아웃, 아이디찾기, 비밀번호찾기, 회원정보변경, 마이페이지, 탈퇴
  2. 관리자 페이지 : 회원관리, 재고관리, CS관리, 결제/회계관리, 등급관리
  3. 검색기능: 차량기본정보, 리스트, 상세페이지
  4. 결제기능: 재고관리, 매출정보, 결제정보
  5. CS: 상담(Q&A), FAQ, 제보/신고, 약관, 공지사항, 후기
  6. 통계: 실적, 매출정보바탕 통계
  7. 개발환경:  Oracle, Spring, JSP, Java Script, ajax, Tomcat, Java, HTML, CSS, Git, Boot, SMTP, JQuery, Script, Lombok

8/29

웹페이지 주요기능을 선생님께 컨펌받고 좀 더 추가하거나 더 디테일하게 짰다. 아래는 우리 서기님이 정리해준 고마운 자료. 선생님 말씀으로는 전체적으로 잘 짜여졌는데 반품 내역을 추가하는게 좋겠다고 하셔서 추가했다

웹페이지 주요 기능.xlsx
0.01MB

 

각자 가진 실력에 따라 업무를 분담해야한다는 선생님의 조언에 따라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업무 분담을 완료했

메인 페이지: MH

검색기능 구현: SH

로그인, 회원가입: JM

마이페이지: MS

결제: KH
고객관리: 나

통계: JH

 

코딩경력이 적은 내게 비교적 쉬운 게시판이 주인 업무가 주어졌다. 사실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쪽을 하고 싶었지만..!
오랜 서비스직에서 머무른 만큼 경험을 살려 잘 할 수 있을것 같았기에 맡기로 함

게다가 마이페이지가 업무량이 워낙 많아서 일찍 끝내고 그쪽으로 투입할 수 있는 사람은 들어가서 돕기로 했기에 그걸 노리기로 했다.

맡은 업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 각자 ppt를 구현해오기로 했음

 

8/30

각자 맡은 업무의 주요 기능 및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내가 맡은 고객관리 즉 cs의 주요 기능정리는 아래와 같다

  1. 자주묻는질문
    • 사이트 이용자가 궁금해할만한 대표적인 질문들을 추려서 게시판 형태로 구현
    • 질문들의 공통점을 묶어 카테고리별로 탭 기능을 구현함
    • 탭 기능에는 모든 질문을 묶은 전체 카테고리와 각 항목을 나눠놓은 다양한 카테고리를 함께 구현
    • 게시판은 질문이 먼저 보이게 구성해 놓았으며, 질문을 클릭하면 답변이 아래로 펼쳐지도록 구현
  2. 신고·문의·민원
    • 1:1 문의 팝업창 형태로 구현
    • 약관 동의 체크박스, 문의유형에 따른 분류 옵션 선택, 제목과 내용 작성, 파일 첨부 가능
    • 동의, 제목, 내용 중 하나라도 기재하지 않을시 혹은 문의유형 선택 안할시 기재를 요청하는 알람창 구현
    • 파일은 첨부 유무가 선택이 가능하며, 첨부할 시에는 1개의 파일만 첨부하도록 구현
    • 작성조건을 만족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완료 화면으로 넘어감
    • 완료화면은 고객센터 메인 페이지로 돌아가는 버튼과 마이페이지의 나의 문의내역으로 이동하는 버튼으로 화면을 구성
  3. 공지사항 및 약관
    • 사이트 이용자들에게 공지할 내용과 약관을 구분하여 게시판 형태로 구현
    • 공지사항과 약관을 탭 기능을 이용하여 구분해서 게시
    • 게시된 글의 제목 하나를 클릭하면 해당 공지사항 혹은 약관의 상세 내용을 보여주는 화면으로 이동
  4. 고객후기 게시판
    • 구매자가 작성한 전체 후기를 볼 수 있는 리스트와 후기를 클릭하면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는 팝업창으로 구성
    • 차량 정보, 차량 이미지, 결제, 고객후기 테이블 네 개를 연결함
    • 후기 리스트에 페이징 작업 적용 - 테이블 네 개를 연결하여 차량 대표이미지를 썸네일로 구현
    • 차량의 주요 정보와 구매자가 작성한 리뷰의 제목과 내용을 썸네일 아래에 표기
    • 리뷰제목, 리뷰내용, 차량주요정보, 평점, 고객이 올린 첨부파일, 차량 대표 이미지으로 구성함

업무 분할 이후 선생님의 컨펌을 한 번 더 받았는데, 우리 웹페이지가 쇼핑몰인만큼 이용자가 이 쇼핑몰을 이용할 강점이 필요할 것이라는 조언을 하셨다. 회의결과 우리 웹페이지에서 인증한 전문가라는 이용자와 판매자와 구별되는 회원을 도입시켜 차량분석을 하는 역할을 만들기로 했다. 소비자 친화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소비자가 사이트를 많이 사용하게 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판매자가 자연스레 사이트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9/1

이날은 일요일이었지만 디스코드로 모여서 회의를 이어 하기로 했음.

전문가의 자격조건은 5년 이상 경력 이상+ 운송 관련 국가 공인 자격증 중 1개 이상 보유 + 딜러 경력이 없는 사람으로 결정. 이 조건을 증명하는 파일을 첨부하여 사이트에 가입하면 관리자가 확인 후 가입시키거나 반려하는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또한 전문가의 마이페이지는 이용자와 판매자와 달리 분석하고 싶은 매물 찜 목록, 내가 쓴 글 목록, 탈퇴버튼, 사이트에서 얻은 수익확인, 개인정보로 결정했다.

 

차량이미지 모으기도 어떻게 할지 몇개정도 모을지도 정했는데, 한 차량당 전후좌우등 5장은 모아야하고 그 차량을 200대 이상을 모으기로 함. 엄청난 양...

 

 

9/2

각자 맡은 ppt를 서로 발표하며 점검하기로 함

내 경우에는 cs메인 페이지를 제외한 모든 페이지에 나올 사이드바는 기존에 만들어둔 것보다 간추리고, 카카오톡 버튼이 반대쪽 사이드바로 따라다니는 형태로 추가하기로 함. 메인 페이지의 안내문구는 빼고 페이지 자체도 좀 더 심플하게 만들기로 했음. 1:1문의는 게시판이냐 팝업이냐로 고민했는데 피피티로 만들고 회의하다보니 팝업이 나을것 같아서 팝업으로 확정함. 고객후기와 작성페이지는 분리하여 고객후기는 cs에 담고, 작성페이지는 구매한 이용자의 마이페이지에서 작성하는 것으로 함. 

 

그리고 각자 맡은 업무의 DB 테이블과 컬럼명, 데이터타입, PK, FK를 정해오기로 함

 

9/3

최근 본 차량 사이드바를 넣을까 말까 계속 회의한 결과 빼기로 결정함

이미지를 첨부하는 로직에서 이 이미지를 어디에 저장하느냐도 회의했는데, 서버저장은 무리고, DB에 저장하자니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렉걸리고 성능떨어질 것을 우려해서 파일 경로를 생성하고 거기에 저장하는 로직을 짜기로 했다

 

차량정보 테이블의 PK를 어떻게 결정할까도 계속 고민한게, 차량에 자동으로 부여되는 차 번호판 같은 것으로 할것이냐, 아니면 판매자가 차량을 등록할때 주어지는 매물번호로 할것이냐로 했는데 우리가 건드리기 쉬운 매물번호를 일단 주로 하고 차 번호판이나 다른 번호를 부가적으로 추가하기로 했다

 

구매내역, 찜리스트, 리뷰 등을 마이페이지에 넣기로 했다

 

9/4

테이블 상세 구성 회의중 가입승인 여부를 어떻게 짤까 고민했다. 회의 결과 테이블을 따로 만드는 것보다는 기존에 만들기로 한 USER 테이블에 가입 승인 여부 컬럼을 넣기로 했다.

또한 삭제 기능을 넣을때, 진짜로 DB에서 Delete하는 것보다는 삭제여부를 0과 1로 구분하는 컬럼을 추가하여 작성자, 혹은 관리자가 삭제할시 게시판에서만 보이지 않게되고 DB에는 남겨서 자료를 보존하는 쪽으로 가기로 했다

 

9/5

지금껏 각자 만든 ERD를 통합하며 수정하고 보완하기로 했다. 제일 큰 목적은 ERD 화면 구성만 봐도 어떤 웹페이지를 만들것인지 유추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회의 결과 고객관리 ERD에서 이름, 이메일, 전화번호를 받는 부분을 빼기로 했다.

아래는 내가 완성한 고객관리 ERD이다.

 

9/6

선생님께 ERD를 컨펌받은 결과를 아래 정리해 보았다

  1. 이미지별로 url을 저장하는 곳을 따로 저장하거나 컬럼추가해야 함
  2. 이미지 경로와 이미지 파일 이름을 따로 만들어서 경로를 불러올 때 경로+이미지 이름을 조합해서 가져와야 함
  3. 이미지는 분야마다 폴더별로 관리하는 것이 좋음
  4. 결제정보에 차량 - 전문가 번호를 나눠서 관리하는 것이 SQL로 관리하기 편할 것
  5. 쪽지 PK를 구매자, 판매자로 설정하는 것이 구현하기 나을 것 같다(ID는 설정하지 않고?)
  6. 쪽지에 구매자가 보낸건지 사용자가 보낸건지 구별하는 컬럼을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7. 차종같은걸 구분하는 것은 사용자가 입력하는 방식으로 하지 말고 우리가 종류를 코드화해서 균일화 시킬 수 있도록 함
  8. 공통테이블을 하나 만들어서 매물번호, 대분류, 중분류 같은 같은 것을 설정해서 값을 가져올 수 있는 테이블을 만든다 >> 대분류로 콤보박스로 가져오거나 중분류를 사용해 원하는 값만 가져올 수도 있음
  9. DATE를 프라이머리키로 잡는 경우 STRING으로 잡는 것이 좋음
  10. DATE로 데이터를 구분하는 경우 시퀸스로 글번호를 구분하는 것이 좋음 >> 날짜말고 번호로 구분하는 것이 좋음
  11. 메모 추가해서 월요일날 확인받기
  12. 이미지 월요일까지 주면 최종 화면 구성한 것처럼 나열하고 ERD도 추가한 이미지로 가져오기

최종화면구성도 추가했다

  1. 전문가 회원가입 페이지
  2. 자격증 사번 밑에 자격증 번호 추가
  3. 자격증 번호 > 자격증명 > 발행처 > 발행일자 > 첨부파일
  4. 기업 회원가입 페이지
  5. 사업자 번호 > 사업자 상호명 > 사업자 소재지 > 사업증 파일 업로드

추가로 정한 목록

  1. 은행명 리스트화해야 함 <<API로 끌어올게 아니라서 필요
  2. 등급 >> 통계에서 상위 몇%씩 끊어서 등급을 지정하는 것으로 하자는 의견
  3. 1등급 10% / 2등급 20% / 3등급 70%
  4. 비밀번호 최소입력은 로직 전부 구현 후 추가하기로 함
  5. 프론트 할 때 INPUT에 기본값 넣어두기
  6. 이미지 테이블 따로 만들기

이즈음 각자 구상한 ppt 합본이 나왔다

최종 화면구성.pptx
8.70MB

9/9

Naming Rule 정하기

  1. 컨트롤러, 서비스 패키지명 뒤에 사람별로 이니셜 붙이기
  2. WEB-INF밑의 View(jsp)파일 뒤에 이니셜 붙이기
  3. main 뷰 화면도 WEB-INF에 넣기
  4. 메인 프로젝트 폴더명: JmAuto
  5. 전문가 평가 erd테이블 추가하기

선생님이 해주신 ERD 평가

  1. 약연결은 중요한거 몇 가지만 걸어둠 >> 강연결만 필수적으로 걸어둠
  2. 헤더 메인 푸터 만들기
  3. 일부조를 나눠서 sql DB 구축: 각 테이블마다 10건 이상 데이터 집어넣기
  4. pc하나를 db로 삼아야함 >> 다른 pc에 오라클 깔아둬야 할 듯..
  5. 수요일에 프로젝트 제작 발표회 하는 것으로 결정함
  6. 수요일에 메인페이지 구현한 것 까지 보여줘야 함

 

9/10

위에 정한것들과 함께 각자 컨트롤러, 서비스, DAO, xml까지 이니셜을 붙여 완성하고 돌아가는 정도만 살짝 넣어서 만들었다. 메인 이미지 구성은 조장님이 구상한걸 배경으로 하기로 함. 디자이너 경력이 있는 분이라 이미지가 장난아니었음

 

 

9/11

이날 프로젝트 제작 발표회 함

아래는 최종최종 발표용 ppt

프로젝트ppt.pptx
9.22MB

 

 

 

'일지 > 1차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차 프로젝트 시연회  (0) 2024.1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