틈틈히 이전 코드 복습하거나 회원가입 로그인 코드를 짜다가 3월에 들어선 것을 깨닫고...
이제 실기 준비를 해야겠구나 싶어짐
필기야 기출 엄청 풀어대서 합격할 수 있었지만, 실기는 완전 주관식...
그냥 구멍뚫기도 아니고 코드나 정의 등 적어서 내야한다고 하니 제대로 된 강의가 필요할 것 같았다
여기저기 둘러본 결과
1. 못해도 기본서는 2,3회독 할것
2. 기출 열심히 풀것
기본서들을 살펴보니 모르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냥 책만 보기엔 내 집중력이 흩어지거나 설렁설렁할게 걱정되었다.
결국 큰맘먹고 유료강의를 지름
https://www.njobler.net/product/lecture/show/prod/11174
1억뷰 N잡
(연장 미포함) 합격의 神|흥달쌤의 2025 정보처리기사 실기 클래스
www.njobler.net
흥달쌤의 강의와 교재를 사고, 기출 실전 모의고사는 수제비로 주문했다
흥달쌤의 유튭에 커리큘럼이 있었는데 나는 직장인이 아니니까 커리큘럼보다 조금 더 타이트하게 하는게 좋을 것 같았다
1. 하루에 실기 이론 3강, 프밍 3강으로 1회독 => 여기까지 아마 17일 정도 소요예상
2. 실기 마무리특강 2강씩 복습(10일간 2~3회독)
프밍 1일 1시간씩 직접 문제풀며 이해해보기
3. DB 특강(9개), 계산식특강(20강)듣고 점수 높이기
4. 실기 기출문제풀이(4~6강씩)
이론 문제는 관렴 개념까지 확인, 프로그램 문제는 이해될 때까지 반복
오늘 들은 강의
1. 소프트웨어 구축
1-1. 소프트웨어 공학
- 소프트웨어 공학이란?
- 소프트웨어 공학의 3R⭐⭐⭐
- 재공학
- 이미 개발된 시스템을 분석하여 요구 분석서, 설계서 등의 문서를 추출하는 작업
- 개발 단계를 역순으로 추적해 기존의 코등나 데이터로부터 설계 명세서나 요구 분석서를 도출함
- 역공학
- 유지보수의 생산성을 향상시켜 소프트웨어의 위기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
-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과 풀질을 향상시킴
- 부작용을 미리 발견하여 위험 부담을 줄이고 복구 비용을 절감함
- 예방 유지보수를 통해 소프트웨어 위기를 해결함
- 과정
- 분석: 기존 소프트웨어의 명세서를 검토해 재공학 대상을 선정함
- 재구성: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코드를 재구성하되, 외적 기능은 변경하지 않음
- 역공학: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를 분석하여 설계 수준을 도출함
- 이관: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함
- 재사용: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전체 또는 일부를 다시 사용하는 것
- 재공학
- ⭐⭐⭐소프트웨어의 개발단계: 계획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 구현 → 테스트 → 유지보수
1-2.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개발 방법론 종류
- 구조적 방법론: 사전에 정의도니 구조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고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방식
- 구성요소
- 데이터 흐름도(DFD): 시스템 내의 데이터 흐름을 그래픽으로 표현하여 시각적으로 이해를 도움
- 자료사전(DD):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의 세부 사항을 문서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함
- 상태전이도(STD): 시스템의 상태 변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시스테므이 동작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함
- 소단위 명세서(Minispec): 개별 모듈의 기능과 로직을 상세하게 기술하여 모듈의 역할과 구조를 명확히 설명함
- 구성요소
- 정보공학 방법론
- 객체지향 방법론: 현실 세계의 개체(Entity)를 속석(Attribute)과 메서드(Method)로 표현함
- 캡슐화: 객체의 세부 구현을 숨기고 인터페이스만 제공하여 내부 구현을 보호함
- 정보 은닉: 객체 내부의 세부 사항을 외부로부터 숨김으로써 안정성을 높임
- 상속: 재사용과 확장성을 위해 상위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상속함
- 다형성: 하나의 인터페이스가 다양한 형태의 구현을 가질 수 있어 유연한 프로그래밍이 가능함
- 추상화: 복잡한 현실 셰게를 단순화하여 필요한 부분만을 모델링함
- CBD 방법론
- 애자일 방법론
- 구조적 방법론: 사전에 정의도니 구조에 따라 코드를 작성하고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방식
- 소프트웨어 개발모델
- 폭포수 모델
- 프로토타이핑 모델
- 나선형 모델
- RAD 모델
- V 모형: 요구 분석 → 아키텍처 설계 → 모듈 설계 → 구현
→ 단위테스트 → 통합 테스트 → 시스템 테스트 → 인수 테스트 - 4세대 기법
- 애자일 방법론
- XP
- ⭐⭐⭐XP의 핵심가치: 의사소통, 피드백, 존중, 용기, 단순성
- Scrum
- XP
1-3. 프로젝트 계획 정리
- 프로젝트 핵심 관리 대상(사람, 문제, 프로세스)
- 개발 비용산정
- 하향식(전문가, 델파이)
- 상향식(LOC)
- 수학적(COCOMO, PUTNAM, FP)
- 개발 일정계획: WBS → PERT/CPM → 임계경로 → 간트차트
7. 프로그래밍 언어
1. 자료형과 변수
2. 입출력함수&연산자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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