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지/취준일기

2025_03_07 취준일기 30일차

by 알케니브 2025. 3. 7.

오늘 들은 강의

1. 소프트웨어 구축

1-7. UML

UML 특징

  1. 가시화 언어: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2. 명세화 언어: 표준화된 언어로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기능을 명세하는 데 사용됨
  3. 구축 언어: 설계와 구현에 도움을 주며,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4. 문서화 언어: 시스템의 기능, 구조, 동작 등을 표준화된 형태로 문서화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함

UML 구성요소

  1. 사물
    1. 구조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나타냄
      ex)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등
    2. 행동사물: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요소들의 행위를 나타냄
      ex) 상호작용, 상태머신 등
  2. 관계
    1.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2. 연관 관계(Association)
    3. 의존 관계(Dependency)
    4. 실체화 관계(Realization)
    5. 집약 관계(Aggregation)
    6. 합성 관계(Composition)
  3. 다이어그램
    1. 구조 다이어그램(정적)
      1.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2.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3.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4.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5.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lex Structure)
      6.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2. 행위 다이어그램(동적)
      1.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2.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3.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4. 상태 다이어그램(State)
      5.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6.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7.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1-8. UI 설계

UI: 컴퓨터, 웹 사이트, 시스템 등의 정보 기기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

  • 유형
    1. CLI(Command Line Interface): 사용자가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2.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과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입력이 마우스 등으로 이루어지며 객관적임
    3. NUI(Natural User Interface):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4. OUI(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의 모든 것이 입력 및 출력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형태의 인터페이스
    5. VUI(Voice User Interface):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6. ARUI(Augmented Reality User Interface):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설계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
  • 설계도구
    • 와이어프레임: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목업
    • 유스케이스

UX

  • 사용자가 UI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며, 만족감, 불편함, 감정 및 행동 등을 아우름
  • 단순히 기능적 측면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 인식, 반응 등 포괄적인 경험을 고려함

1-9. UI 구현

HTML: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를 담당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기능을 포함함

 

CSS: 웹 문서의 디자인 요소인 색상, 크기, 이미지 크기 및 위치, 배치 방법 등을 정의함

 

JavaScript: 클라이언트 측에서 웹 페이지의 동적 동작을 담당함

  • Ajax ⭐⭐⭐
    • 비동기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 기법
    • 페이지 전체를 새로 고치지 않고 부분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속도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

 

 

7. 프로그래밍 언어

4.반복문 01~36

'일지 > 취준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_03_11 취준일기 32일차  (0) 2025.03.11
2025_03_10 취준일기 31일차  (0) 2025.03.10
2025_03_05 취준일기 29일차  (0) 2025.03.05
2025_03_04 취준일기 28일차  (0) 2025.03.04
2025_02_19 취준일기 27일차  (0) 2025.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