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들은 강의
1. 소프트웨어 구축
1-7. UML
UML 특징
- 가시화 언어: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복잡한 시스템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함
- 명세화 언어: 표준화된 언어로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기능을 명세하는 데 사용됨
- 구축 언어: 설계와 구현에 도움을 주며,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
- 문서화 언어: 시스템의 기능, 구조, 동작 등을 표준화된 형태로 문서화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하고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함
UML 구성요소
- 사물
- 구조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나타냄
ex) 클래스, 유스케이스, 컴포넌트 등 - 행동사물: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화하는 요소들의 행위를 나타냄
ex) 상호작용, 상태머신 등
- 구조사물: 시스템의 개념적, 물리적 요소를 나타냄
- 관계
- 일반화 관계(Generalization)
- 연관 관계(Association)
- 의존 관계(Dependency)
- 실체화 관계(Realization)
- 집약 관계(Aggregation)
- 합성 관계(Composition)
- 다이어그램
- 구조 다이어그램(정적)
- 클래스 다이어그램(Class)
-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 배치 다이어그램(Deployment)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Complex Structure)
-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 행위 다이어그램(동적)
-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Use Case)
-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Communication)
- 상태 다이어그램(State)
- 활동 다이어그램(Activity)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Interaction)
-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 구조 다이어그램(정적)
1-8. UI 설계
UI: 컴퓨터, 웹 사이트, 시스템 등의 정보 기기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
- 유형
- ⭐CLI(Command Line Interface): 사용자가 키보드로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과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로, 사용자의 입력이 마우스 등으로 이루어지며 객관적임
- ⭐NUI(Natural User Interface): 특별한 하드웨어 없이 인간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인식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의 모든 것이 입력 및 출력 장치로 사용될 수 있는 형태의 인터페이스
- VUI(Voice User Interface): 음성 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
- ARUI(Augmented Reality User Interface): 증강 현실 기술을 활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시스템이 제공해야 하는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설계원칙⭐⭐⭐⭐⭐
-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달성해야 함
-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함
- 유연성: 사용자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며, 오류를 최소화해야 함
- 설계도구
- 와이어프레임:
- 스토리보드
- 프로토타입
- 목업
- 유스케이스
UX
- 사용자가 UI를 통해 경험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며, 만족감, 불편함, 감정 및 행동 등을 아우름
- 단순히 기능적 측면을 넘어 사용자의 감정, 인식, 반응 등 포괄적인 경험을 고려함
1-9. UI 구현
HTML: 웹 페이지의 기본 구조를 담당하며, 다양한 멀티미디어와 기능을 포함함
CSS: 웹 문서의 디자인 요소인 색상, 크기, 이미지 크기 및 위치, 배치 방법 등을 정의함
JavaScript: 클라이언트 측에서 웹 페이지의 동적 동작을 담당함
- Ajax ⭐⭐⭐
- 비동기 웹 애플리케이션 제작 기법
- 페이지 전체를 새로 고치지 않고 부분 업데이트가 가능하여 웹 애플리케이션의 속도와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킴
7. 프로그래밍 언어
4.반복문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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